서울디지털재단(이사장 강요식)이 2024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을 갖고 올해 본격적인 어르신 디지털 교육에 돌입했다. 

‘어디나지원단’은 서울디지털재단이 2019년부터 추진중인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사업이다. 지난 5년간(2019~2023년) 만 55세 이상 어르신 강사 총 620명을 선발 및 양성했으며, 서울시민 4만8444명을 교육했다.

올해 선발된 2024 어디나지원단 150명은 디지털 분야의 ‘전문 자격증’ 또는 ‘활동 이력’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전체의 약 94%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퇴직교사 등 교육업계 종사자, IT분야 경력자 등 다양한 경력과 자격을 갖춘 강사로 선발돼, 한층 더 교육 품질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에서 강사 150명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024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에서 강사 150명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자치구별 복지관.경로당.도서관 등서 무료 교육 

어디나지원단 교육은 3월 25일부터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에서 진행된다.

각 자치구별 복지관, 경로당, 도서관 등이 포함된 ‘스마트 클리닉 센터’에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교육 신청 또는 문의사항은 콜센터(02-570-4690)로 전화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 역량진단' 시스템을 신규 도입해 어르신 각자의 디지털 이해도에 맞춘 맞춤형교육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교육생이 질문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제공했지만 올해부터는 디지털 역량수준을 평가해 초급·중급·고급으로 레벨을 나누고 이에 맞는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설계해 제공한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인 ‘에듀테크 캠퍼스’를 통해 교육생 역량진단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태도와 디지털 기기 .기술 활용 문항을 통해 2개의 영역에서 개인별 디지털 역량 수준을 확인한다. 

2024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에서 강사 2명이 대표로 책임감있는 강의를 약속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2024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에서 강사 2명이 대표로 책임감있는 강의를 약속하는 선서를 하고 있다.

이번 어디나지원단 발대식은 27일 오후 2시 에스플렉스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됐다. 행사는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 환영사 ▲오세훈 서울시장 영상 축사 ▲서울시장표창 수여식 ▲어디나지원단 대표자 선서 및 위촉장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서울시 민선8기 공약사업인 ‘약자와의 동행’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주시는 어디나지원단 강사분들께 감사하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디지털 격차는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이라며 “재단이 2019년부터 쌓아온 디지털 교육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울시민 모두가 일상에서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유은영 기자
저작권자 © 실버종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