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옥 건축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북촌문화센터에서 '한옥건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의는 4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14~16시) 총 4회 진행되며, 신청은 '서울한옥포털'을 통해 할 수 있다.

건축사 사무소 강희재(작업)
건축사 사무소 강희재(작업)

한옥건축교실에선 서울시가 발표한 한옥정책 장기 종합계획인 '서울한옥 4.0'에 담긴 전통 한옥의 개념 확장이 건축의 구조적 변화를 어떻게 끌어낼 수 있는지, 또 전통 건축물에 일상의 편리와 심미성, 창의성을 가미한 미래 한옥의 변용 가능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강의는 서울 우수한옥 상촌재를 설계한 강성원 소장의 <시간의 켜를 담은 건축>, 목조건축의 대가인 조남호 소장의 <신한옥2.0, 미래 한옥의 발전 방향> 강의로 진행된다. 1~2강은 북촌문화센터에서 현장 강연으로 진행되며, 3~4강은 서울한옥포털 누리집에서 웹진으로 볼 수 있다.

4월 6일(토) 1강 '시간의 켜를 담은 건축'에선 2023 서울우수한옥 ‘상촌재’를 설계했던 강희재 건축사사무소의 강성원 소장이 강연을 맡아 살아있는 공간, 살아있는 유산으로서 시간의 켜를 담은 건축물의 사례를 소개한다.

한옥의 채와 마당을 매치한 공공한옥의 지역적 풍토와 지형, 자연환경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분석하고 기후 현상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적인 형태를 구현한 현대건축을 예시로 역사적 맥락과 풍경, 도시적 감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오늘날 한옥 건축 구조와 확장 가능성을 이야기해 본다.

4월 13일(토) 2강 '신한옥 2.0, 미래 한옥의 발전 방향'에선 목조건축을 기반으로한 현대건축의 대가 조남호 소장(솔토지빈 건축사사무소)과 함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보편성을 갖춘 새로운 형식의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전통적인 한옥 구조를 벗어나, 오늘날의 시대와 고유성이 담긴 진정한 ‘한옥’이란 무엇인지 고민해보자. 주택뿐만 아니라 도서관, 사무실, 슈퍼마켓 등 변화에 유연한 체계를 갖고 있는 한옥의 현대 건축적 요소 및 구조를 알아보고, 한옥의 고유성을 가미한 현대 건축의 변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4월 20일(토) 27일(토) 3, 4강 웹진에선 선착순 현장강연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도 미래한옥에 대한 오늘날의 이슈와 정보를 온라인 웹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24 한옥건축교실의 강연을 맡은 강성원·조남호 소장의 건축 이야기를 웹진으로 발간하여 서울한옥포털에 각각 배포한다.

한옥과 건축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장강연(1~2강) 사전신청 접수는 3월 27일(수)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참여 대상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한옥포털 누리집(hanok.seoul.go.kr) 또는 북촌문화센터 사회관계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북촌문화센터(☎02-741-1033)로 하면 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한옥건축에 대한 가치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많은 시민이 한옥을 찾고 한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공공한옥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박상덕 기자
저작권자 © 실버종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